산과 탐험 – Mt. Baker 편

산과 탐험 – Mt. Baker 편

Mt. Baker 는 미국 워싱턴 주의 시애틀 근처 캐나다와 미국의 국경 바로 남쪽에 위치한 큰 산입니다.

미국의 서부해안에는 요세미티가 자리잡고있는 캘리포니아주의 허리라 할만한 시에라 네바다 (Sierra Nevada) 산맥과 북 캘리포니아에서 캐나다의 British Columbia 주까지 걸친 캐스캐이드 (Cascade Range) 산맥이 있습니다. Baker는 이 중 캐스캐이드 산맥의 북쪽에 위치한 산으로 만년설이 크게 펼쳐진 산으로도 유명합니다.

높이는 10,781 ft 로 워싱턴 주에서 3번째, Cascade Range 에서는 5번째로 높은 봉우리입니다. 백두산이 9,003 ft 임을 감안할때 그 크기가 짐작이 됩니다.

Mt. Baker 는 원래 미국 위싱턴주의 인디언 사이에서도 오래전 부터 잘 알려진 산으로 여러가지 이름들이 있습니다. 그중 가장 유명한 이름은 Koma Kulshan 이라고 룸미 인디언이 붙힌 이름인데 “하얀 파수병” 이라는 뜻이랍니다. 기록으로 처음 소개되었던 것은 1790년 이 지역으로 탐사를 왔던 스페인 해군의 일기에 묘사되면서 부터입니다.

그후, 1792년 영국의 탐험가 George Vancouver가 이지역을 탐험하면서 탐험대의 장교였던 Joseph Baker 가 시애틀 앞의 만(Bay)에 정박한 탐사선에서 동쪽으로 저 멀리 하얗게 우뚝 솟은 산을 쳐다 보고 있는것을 보고, 그의 일기에 그 산의 모습을 묘사하면서 처음으로 Mt. Baker라고 이름지었습니다.

위 사진은 그 당시 탐사선의 정박지에서 그리 멀지 않은 Oak Bay에서 1903년 에 찍은 것입니다. 시간적으로 약 110년의 차이가 있지만 1792년 Baker 가 바라보던 그 산의 위용을 조금이나마 짐작할수있습니다.

이 산의 정상으로 오르는 길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 중 북서쪽에서 거대한 Coleman Glacier 를 타고 정상에 오르는 방법이 가장 보편적입니다. 트레일 입구의 위치가 해발 3,700 ft 이고 정상이 10,781 ft 이니 약 7,000 ft 의 고도를 6 mile에 걸쳐 오르게 됩니다. 1 마일당 1,000 ft가 넘으니 좀 경사가 있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윗 사진에서 Coleman Glacier 지대를 사람들이 열을 지어 오르고 있는 모습을 볼수 있습니다. 자세히 보면 사람들이 하나의 긴 로프로 연결되어있는 것을 볼수 있는데 이를 안자일렌이라 합니다. 만약 행렬에서 한사람이 헛디뎌 미끌어 지더라도 다른 사람들이 잡아줄 수 있도록 안전을 고려한 등반 기법입니다. 이 사진의 상부에 산의 꼭대기 같이 보이는 곳이 있는데 산 봉우리는 사실 그곳에서 조금 더 뒤쪽에 있습니다. 거대한 설원을 올라 산의 오른쪽 어깨에 올라서고 오른쪽에 보이는 능선을 따라 머리 꼭대기로 올라갑니다. 정상까지 약 2.5마일 정도 남은 지점인데 이제 부터가 진짜 난 코스입니다.  다들 힘내십시오!!!

드넓은 설원, 그것을 오르는 사람들의 열정에 존경심을 품게됩니다.

 

다음 편에는 알라스카 주를 제외한 미국에서 가장 높은 산인 휘트니를 소개하겠습니다.

 

주 크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