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펠라 합창 음악의 아름다움
교회음악사적으로 아카펠라 합창음악은 매우 중요한 위치에 있습니다. 오늘은 아카펠라 합창음악이 무엇인지, 또 어떠한 이유로 이 음악에서 아름다움을 느끼는지 그리고 그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몇 곡을 추천해 보고자 합니다.
아카펠라 합창음악은 곧 무반주 합창음악을 말합니다. 악기가 없이 오로지 목소리만으로 이루어진 음악을 들으면 처음에 낯설게 느껴질 수 있지만, 들으면 들을수록 인간의 목소리에서 나오는 경외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합창음악은 크게 두 종류로 나눌 수 있는데, 악기 반주의 유무에 따라 나뉩니다. 그중 아카펠라 합창음악은 악기의 도움 없이 인간의 목소리로만 연주되는 음악을 말합니다. “a cappella”는 이태리어로 “교회음악의 방식 (in the style of the church)” 을 뜻하는데, 주로 르네상스 시대의 교회음악에서 비롯된 음악을 말합니다. 이 시대에는 악기가 발달 되기 이전이고, 오르간을 제외한 악기는 주로 세속음악에 쓰였습니다. 그래서 a cappella 음악을 교회음악이라고 지칭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우리가 아카펠라 합창음악의 아름다움을 느끼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아래 다섯 가지로 나누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 인가의 목소리로만 만드는 음악: 무반주 합창음악은 온전히 인간의 목소리로만 이루어진 화음과 선율입니다. 아무 악기의 도움이 없이, 여러 사람의 목소리가 하나로 섞이며, 다른 것을 섞지 않은 순백의 소리를 만듭니다. 이것은 어떤 악기로도 낼 수 없는 소리이며, 각각의 소리들이 빛나며 풍부하고 섬세한 화음을 내는 음악입니다.
- 소리의 표현: 합창음악은 다양한 소리의 감정을 표현합니다. 기술적으로 훌륭한 연주자들은 다양한 감정, 기쁨부터 슬픔까지, 인간만의 표현하는 다양한 느낌을 섬세하게 담아냅니다. 인간의 목소리이기에, 음악을 감정적으로 몰입할 수 있게 됩니다.
- 관객과의 친밀함: 합창음악은 관객과 연주자들 간에 친밀한 유대관계를 불러일으킵니다. 인간의 목소리는 악기와 다르게 조율을 할 수 있습니다. 악기는 수학적인 음정 관계로 튜닝을 하지만, 그러나 인간의 목소리는 음정 간의 범위가 악기보다 넓기 때문에, 다양한 튜닝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 덕분에 더 관객의 귀에는 더 친숙하고 아름답게 음악이 느껴집니다.
- 가사를 정확하게 들을 수 있음: 합창음악이 다른 기악음악과 구별되는 가장 큰 점이 가사가 있다는 것입니다. 아카펠라 합창음악은 곡의 내용이 아주 정확하게 들리고, 그 감정을 담아 내용을 음악으로 표현합니다. 관객들은 음악과 긴밀하게 연관된 가사를 들으면서 동시에 작곡가가 의도한 음악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예술적인 가치: 반주가 있는 음악과는 달리, 무반주 합창음악은 음정 관계에 숙련된 연주자들이 필요합니다. 단지 목소리만 좋은 연주자가 아니라 세밀하게 협업을 할 수 있는 가수들이 필요한 작업입니다. 정교한 악상을 표현하기 위한 음악적인 감각과 연주자 간에 조화를 생각하고 화음을 만들어야 하는 수준 높은 작업입니다.
동시대의 작곡가들의 곡을 아래에 첨부합니다. 오롯이 하나님이 만드신 악기로 만들어 내는 곡들을 들으시면서 정교하고 순수한 미를 느끼실 수 있기를 바래봅니다.
- Amazing Grace -Eriks Esenvalds
- Alleluia- Eric Whitacre
- Peace I leave with you – Knut Nystedt
- O Nata Lux-Morten Lauridsen
- The Lods has Come- Will Todd
3부 지휘자 곽현진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