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력의 수요 강해 26장-끝까지 맡겨드림, 믿음, 다윗

능력의 수요 강해 26장-끝까지 맡겨드림, 믿음, 다윗

CHECK POINTS

1. 왜 사울은 승산이 없음을 알고도 계속해서 다윗을 살해하려고 하였습니까?

2. 왜 다윗은 부하 아비새가 사울을 죽이려고 하는 것을 막아섰습니까?

3. 왜 다윗은 사울이 후회한 후 함께하자고 하였을 때 응하지 않았습니까?

 

 

앞서 25장에서 다윗은 현숙한 여인 아비가일의 지혜를 통해 자신을 멸시한 나발의 가문에게 보복할 수 있었던 과오를 피하고 결국 아비가일을 아내로 얻는 기쁨을 누렸습니다. 그런데 오늘 26장에서 다윗은 한번 더 시련을 맞게 됩니다. 불과 얼마 전 목숨을 빼앗을 수 있었으나 살려 주었던 사울이 다윗을 찾아 죽이려 온 것입니다. 하지만 이 사건을 통해 하나님께서는 사울이 다시 한번 다윗에게 긍휼을 구하게 만드십니다.

 

다윗을 다시 죽이려는 사울 (1-5절)

 

이미 다윗은 몇 번씩이나 자신은 사울 왕에게 결코 위협적인 존재가 아님을 고백하였고, 앞서 24장 사건(참고, “성숙한 신앙인의 감화”)을 통해서도 확인했습니다. 하지만 사울은 다윗이 자신을 위협한다는 망상에 빠져 죄악의 굴레에 갇혀 있었습니다. 그리고 다윗을 죽이기 위해 있던 중 다시 십 광야 사람들의 보고를 받고서 특별히 선발된 용사 3000명과 함께 수도 기브아를 출발, 십 황무지에 있는 하길라 산지로 나아갑니다. 당시 다윗은 최대 600명의 군사를 이끌고 있었으므로, 수적으로는 다윗이 5대 1의 불리한 형국으로 다시 죽음이 임박한 상황이었습니다.

삼상 26:1,2 십 사람이 기브아에 와서 사울에게 말하여 이르되 다윗이 광야 앞 하길라 산에 숨지 아니하였나이까 하매 사울이 일어나 십 광야에서 다윗을 찾으려고 이스라엘에서 택한 사람 삼천 명과 함께 십 광야로 내려가서
잠 14:30 마음의 화평은 육신의 생명이나 시기는 뼈의 썩음이니라
약 3:14-16 그러나 너희 마음 속에 독한 시기와 다툼이 있으면 자랑하지 말라 진리를 거스려 거짓하지 말라 이러한 지혜는 위로부터 내려온 것이 아니요 세상적이요 정욕적이요 마귀적이니 시기와 다툼이 있는 곳에는 요란과 모든 악한 일이 있음이니라

사울이 계속하여 다윗을 자신에게 큰 위험을 가져다 주는 자로 생각하게 된 것은 아마도 다윗을 향한 하나님의 은혜와 섭리에 대한 시기심 때문이었을 것입니다. 사울은 그의 교만함으로 하나님께로부터 버림받은 후 하나님께서 다윗 편에서 모든 것을 이루고 계심을 스스로 느꼈음에도 승산없는 전투를 계속하며 하나님의 뜻과 사람을 대적하고
있는 것입니다.

 

사울을 다시 살려주는 다윗 (6-12절)

 

사울이 진치고 있음을 확인한 다윗은 밤에 스루야의 아들 요압의 동생이었던 아비새와 함께 사울의 진영을 찾아가 깊이 잠들어 있는 사울의 모습을 보게 됩니다. 아비새는 다윗에게, “하나님께서 오늘 이 원수를 장군님의 손에 넘겨주셨습니다. 제가 그를 당장 창으로 찔러 한 번에 땅 바닥에 박아 놓겠습니다.”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다윗은, “여호와의 기름부음을 입은 종이기에 손을 댈 수 없다”고 단호히 말하며 하나님이 분명 그를 치실 것이고 그가 질병이나 전쟁에서 사고로 죽게 될 것을 말합니다. 다윗은 하나님이 깊이 잠들게 하신 이들 가운데서 아무도 모르게 사울의 머리맡에서 물병과 단창을 가지고 가만히 자리 에서 일어납니다.

삼상 26:10-12 다윗이 또 이르되 여호와께서 살아 계심을 두고 맹세하노니 여호와께서 그를 치시리니 혹은 죽을 날이 이르거나 또는 전장에 나가서 망하리라 내가 손을 들어 여호와의 기름 부음 받은 자를 치는 것을 여호와께서 금하시나니 너는 그의 머리 곁에 있는 창과 물병만 가지고 가자 하고 다윗이 사울의 머리 곁에서 창과 물병을 가지고 떠나가되 아무도 보거나 눈치 채지 못하고 깨어 있는 사람도 없었으니 이는 여호와께서 그들을 깊이 잠들게 하셨으므로 그들이 다 잠들어 있었기 때문이었더라
나훔 1:2,3 여호와는 질투하시며 보복하시는 하나님이시니라 여호와는 보복하시며 진노하시되 자기를 거스르는 자에게 여호와는 보복하시며 자기를 대적하는 자에게 진노를 품으시며 여호와는 노하기를 더디하시며 권능이 크시며 벌 받을 자를 결코 내버려두지 아니하시느니라 여호와의 길은 회오리바람과 광풍에 있고 구름은 그의 발의 티끌이로다 다윗은 마지막까지 사울을 하나님께서 기름부어 세우신 왕으로, 자기의 상관으로 인정하며 섬기지만 그것보다 더 크신 하나님의 공의를 신뢰하며 악행에 따르는 사울의 멸망을 느낍니다. 영적 사람의 인관 관계는 하나님의 주권적 역사를 전적으로 의지하는 중에 이루어집니다.

다윗과 사울의 마지막 대화 (17~25절)

 

다윗은 사울의 진영으로부터 나와 멀리 건너편 산 정상에 서서 사울 진영을 향해 외쳐서 그가 다녀갔음을 알립니다. 다윗은 사울 왕에게 직접 말하지 않고 당시 사울 왕국의 실권자로, 2인자였던 아브넬을 불러 사울을 보호하지 못한 그를 책망합니다. 다윗은 분명한 악행에 동참하여 하나님의 일을 막아서는 아브넬의 불의와 사울 왕국에서 큰 자리를 노리고 있으나 직무를 다하지 않는 그의 헛된 욕망을 동시에 책망하는 것입니다. 사울은 다윗의 음성을 알아채고 다윗은 다시 사울에게 자신의 결백함을 호소합니다. 만약 사울의 하는 일이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일이라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겠으나 만약 다른 사람들이 사울을 충동하여 하는 것이라면 그들은 저주를 받을 것을 단호하고도 겸손하게 알려줍니다. 그 때 사울은 다윗을 “내 아들아!”라고 부르며 잘못을 뉘우치는 모습을 보입니다. 다윗은 다시 사울에게 무기를 돌려주고 사울을 축복한 후에 사울과 다른 길로 나아갑니다

삼상 26:19 나의 상전이신 임금님은 이 종이 하는 말에 귀를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임금님을 충동하여 나를 치도록 시키신 분이 주님이시면, 나는 기꺼이 희생제물이 되겠습니다. 그러나 임금님을 충동하여 나를 치도록 시킨 것이 사람이면, 그들이 주님에게서 저주를 받기를 바랍니다. 주님께서 유산으로 주신 땅에서 내가 받을 몫을 받지 못하도록 하고, 나더러 멀리 떠나가서 다른 신들이나 섬기라고 하면서, 나를 쫓아낸 자들이 바로 그들이기 때문입니다.

시 20:7,8 어떤 사람은 병거, 어떤 사람은 말을 의지하나 우리는 여호와 우리 하나님의 이름을 자랑하리로다 그들은 비틀거리며 엎드러지고 우리는 일어나 바로 서도다
마 5:43-45 또 네 이웃을 사랑하고 네 원수를 미워하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원수를 사랑하며 너희를 핍박하는 자를 위하여 기도하라. 이같이 한즉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아들이 되리니 이는 하나님이 그 해를 악인과 선인에게 비취게 하시며 비를 의로운 자와 불의한 자에게 내리우심이니라.

사울은 다윗에게 잘못을 고백하고 그에게 돌아올 것을 말합니다. 하지만 다윗이 그에게로 돌아갈 리가 만무하였던 것은 사울에게는 생명과 능력이 없었으며 무엇보다 분명히 하나님의 반대 편에 서있음을 알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복주심과 인도하심, 아울러 그 심판과 보응이 “하나님의 사람”과 “사람의 사람”에게 다르게 임하고 있음을 알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영적 사람은 하나님과의 인격적인 만남을 통해 그의 삶에 필요한 모든 “물병”과 “단창,” 그 생명과 능력이 하나님으로부터 비롯된다는 것을 믿고, 비록 도망자의 삶을 살아도 모든 것을 하나님께 끝까지 맡겨드리는 사람입니다. 오늘 우리가 그런 “하나님 사람”되기를 소망합니다.